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서 제공하는 부동산 실거래가 내역, 왜 중요할까요? 부동산 거래시 계약일을 기준으로 30일 이내에 실거래가를 신고하게 되어 있습니다. 실거래가 신고는 의무로 해야하며, 2006년부터 시행되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부동산실거래가조회
아파트는 물론 상가, 분양권, 오피스텔, 토지 등 부동산과 관련된 모든 카테고리의 실거래가 내역을 조회할 수 있으며 매매가는 물론 전월세가도 확인할 수 있어서 갭투자를 생각하고 계신분들에게도 유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부동산실거래가조회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실 부동산을 방문하면 실거래가 내역도 확인할 수 있으며 최근 시세 동향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만, 무지한 상태에서 부동산을 방문하는 것과 알아보고 공부해본 뒤 부동산을 방문하는것은 정말 큰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실거래가는 부동산 매매시 발생하는 세금과 기타 비용등의 산정기준이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는 취득세와 양도소득세 모두 실거래가가 과세표준이 됩니다. 또한, 부동산 중개비용과 법무사 위임비용, 기타 비용 등 모두 실거래가를 기준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관심있는 아파트를 매수하게 되었을때 아파트 값을 제외하고 얼마정도 더 필요한지 자금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나아가 주택담보대출을 생각중이라면 대충 계산을 해볼 수도 있구요.
(참고로 주택담보대출 한도 산정은 실거래가나 호가를 기준으로 하지 않으며 kb국민은행부동산시세를 기준으로합니다)
참고로 인기있는 부동산 앱인 호갱노노, 아실, 다방, 직방 등에서 보여주는 실거래가 데이터는 모두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공개되어 있는 실거래가를 가져와 보여주는것입니다.
출처 :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https://www.wntube.co.kr/)